전 시간으로 가기 Orpheus의 기초음악이론 5. - 화성(1) "코드의 형성"
다음 시간으로 가기 Orpheus의 기초음악이론 7. - 화성(3) "코드의 진행(1)"
화성 (2) "3화음", "화성의 자리 바꿈"
* 저번 시간에 배운 코드의 형성 이론에서는 3음이 변형되는 형태에 따라 코드의 이름이
바뀐다는 것을 이해하셨을 거라고 생각합니다. 이번 글은 5음이 변형되는 형태도 설명
할까 합니다.
1. 3음의 변형 형태 복습
Root - 장 3도 - 완전 5도 : major(장) 코드
Root - 단 3도 - 완전 5도 : minor(단) 코드
Root - 완전 4도 - 완전 5도 : suspended 코드
C chord 를 "씨 메이저 코드"라고 읽기도 합니다. 그렇지만, 실제 표기에서는 일반적으로
major 나 maj 를 붙이지 않습니다. 가장 기본적인 코드라서 생략하기도 하고, 4화음을
표기할 때 다른 의미와 중복되어버리기도 해서 생략합니다.
이 부분은 다시 4화음 들어갈 때 설명하겠습니다.
가장 기본적인 C, Cm, Csus4 등을 실제로 들어보겠습니다.
Cmajor 는 밝은 느낌, Cminor 는 어두운 느낌, Csus4는 긴장된 느낌인가요?
2. 5음의 변형 형태 - 완전 5도의 기본형에서 증 5도 또는 감 5도 형태로
major chord 의 5 도음이 반음 올라가서 증 5도가 되는 것을
augmented("증"이란 의미)코드라고 합니다. 표기는 "aug", 또는 "+5" 로 표시합니다.
C chord : root - 장 3도 - 완전 5도
Caug chord : root - 장 3도 - 증 5도
(장 3도음과 증 5도음 사이의 관계는 장 3도입니다. Root 에 장3 얹고 또 그 위에 장3)
minor chord 의 5도음이 반음 내려가서 감 5도가 되는 것을
diminished (감) 코드라고 하겠죠? 표기는 "dim", 또는 "minor -5" 로 표시합니다.
Cmin chord : root - 단 3도 - 완전 5도
Cm-5 chord : root - 단 3도 - 감 5도
(단 3도음과 감 5도음 사이의 관계는 단 3도입니다. Root 에 단3 얹고 또 그 위에 단3)
저번 시간에 나왔던 Bdim 코드를 Bm-5 로 표시해도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.
그런데, 주의하실 점은 완전 똑같은 것은 아닙니다;;; 이 부분은 역시 저번에 말씀드린
대로 다음 시간 이후에 설명하겠습니다.
3. 코드의 자리 바꿈꼴들
클랙식에서는 전위라는 말을 쓰기도 하지만 우리는 조금 쉽게 말하죠~
C, E, G 음으로 구성된 코드라면 C chord 이죠~ 그런데, 다음 그림처럼 E, G, C 로
구성된 코드나 G, C, E 로 구성된 코드는 무엇이라고 불러야 할까요?
C chord 와 구성음은 같기 때문에 둘 다 C chord 입니다. 다만, 맨 밑에 오게 되는 음이
다르죠? 이 때, 맨 밑의 음을 Bass note 라고 하고, 표기는 다음과 같이 합니다.
"Chord name" on "Bass note"
ex) C on E (C chord 이지만 bass note 음이 E 음이다.)
C on G (C chord 이지만 bass note 음이 G 음이다.)
각 코드를 구성하는 음이 무엇인지 전부다 기억하고 힘들다면 4도 관계가 보이는 음을
한 옥타브 위나 밑으로 옮겨보면 전부다 3도 관계가 나오는 것을 보고 파악하는 방법도
있습니다.
피아노나 기타 연주 악보를 보다 보면 저런 식으로 쓰여져 있는 것들 많이 보셨을 겁니다.
일반적으로는 둘 다 "C" 로만 표기해도 되지만, on "bass note" 를 붙여 쓰는 이유와
표기가 안 되어 있어도 저런 식으로 자리바꿈까지 해주는 게 좋은 이유는 다음 시간을
기대해 주세요~ 마지막으로 연습문제들을 올려놓겠습니다~~~
4. 연습 문제 (마우스를 올리시면 코드 명칭이 나옵니다. 풀고 맞춰 보세요~)
연습 1. 연습 2. 연습 3.
연습 4. 연습 5. 연습 6.
연습 7. 연습 8. 연습 9.
연습 10. 연습 11. 연습 12.
연습문제 9와 10은 구성음이 같죠? Caug = E aug = G#aug 인 관계가 성립합니다.
전 시간으로 가기 Orpheus의 기초음악이론 5. - 화성(1) "코드의 형성"
다음 시간으로 가기 Orpheus의 기초음악이론 7. - 화성(3) "코드의 진행(1)"